안전운전과 차량관리
안전거리 확보
안전거리는 앞차가 급정지하는 경우 추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로, 시속 50km/h일 때는 앞차와 3초 여유 를 두고,
시속 80km/h일 때는 4초, 그 이상 속도에서는 5초 이상 여유를 두어야 한다.
앞지르기 금지
금지장소
- 교차로, 터널 안, 다리 위, 도로의 구부러진 곳
-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,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
- 앞지르기 금지 구간으로 지정한 곳
주취운전 금지
구분 | 혈정알코올 농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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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.05% ~ 0.1% 미만 | 0.1% 이상 | |
대인사고 |
* 면허 취소 * 형사 입건 |
* 면허 취소 * 형사 입건 |
대물사고&단순음주 | * 100일간 면허 정지 * 형사 입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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음주 측정 불응 | *형사 입건, 면허 취소(측정결과 볼북시에는 재측정 가능) |
혈중알코올 농도 0.05%의 기준
- 음주량 : 소주잔 2잔 반, 맥주 2캔, 양주 2잔
- 시간 : 음주 후 1시간 정도
- 기준 : 체준 약 63kg의 성인 남자
- 단, 개인의 체질, 심신, 상태, 음주방법,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
응급조치
타이어
- 핸들이 한 쪽으로 쏠릴 때 :
한 쪽 타이어의 공기가 새거나 앞바퀴 정렬 불량 또는 타이어 펑크가 주원인이다. - 스텐딩웨이브 현상 :
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할 때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[스탠딩 웨이브 현상]이라고 하며, 이런 경우 타이어 내부에 고열이 생겨 변형이 커지며 타이어가 파열되기도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. 따라서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고속 주행시에는 공기압을 약간 높게 조정하여야 한다. - 타이어 공기압 적정 유지 :
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준수하는 것은 안전 및 타이어의 장기 사용에 중요한 요소이다. 따라서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- 적정 공기압보다 높을 경우 :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면적이 좁아져 바퀴가 헛돌거나 절단될 위험이 있다.
- 적정 공기압보다 높을 경우 : 마찰등에 의한 과열, 타이어 내부 조직 손상등의 이유로 타이어 펑크 위험이 있다
- 고속도로 주행시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간 높게 주입한다
시동이 안 걸릴 때
- 경음기를 눌러보고 그 소리가 작으면 배터리가 정상인지 확인하고, 전기가 다 나가버렸으면 다른 차에서 지원을 받아 점프선을 연결하여 시동을 건다.
기어 변속이 안될 때
- 케이블식 클러치의 경우 클러치의 케이블이 끊겼거나 유격이 과다하기 때문이며, 유압식 클러치는 오일 부족 때문이거나 기름이 새서 압력 전달이 안 되기 때문이다.
이상한 냄새가 날 때
- 고무타는 냄새 : 전기계통의 누전일 경우가 많으므로 냄새나는 부위를 찾아 절연 고무 테이프 등으로 감아 응급 조치하고, 장시간 고속주행으로 타이어가 과열되었는가도 확인한다.
- 휘발유, LPG 냄새 : 엔진의 연료계통 파이프 연결부위 등에서 휘발유가 새지 않나 살펴보고 강력접착 테이프로 감아 임시 조치 한다.
- 달콤한 냄새 :
점검내용 | 일일점검 | 주간점검 | 5,000마다 | 10,000마다 | 20,000마다 | 40,000마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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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진오일 | ● | ● | ||||
연료필터 | ● | |||||
오일 연료 누유 및 냉각수 누수 | ● | |||||
구동벨트 장력 마모상태 | ● | |||||
배터리액 | ● | |||||
브레이크액 | ● | ● | ||||
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상태 | ● | |||||
앞 유리 세척수 | ● | |||||
엔진 공회원 속도 및 CO배출량 | ● | |||||
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청결상태 | ● |
3,000마다 교환 비포장도로 1,5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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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속기 오일 | ● | ● | ||||
점화플러그 청결 및 간극상태 | ● | ● | ● | |||
후차축 오일 | ● | |||||
앞 현가장치 연결 및 마모상태 | ● | |||||
클러치 페달유격 | ● | |||||
모든 램프 작동상태 | ● | |||||
브레이크 오일파이프,호스 | ● | ● | ||||
실린더헤드 볼트 조임상태 | ● | |||||
밸브간극 | ● | |||||
점화시기 | ● | |||||
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마모상태 | ● | |||||
앞바퀴 정렬상태 | ● |